교통사고
교통사고
FORENSIC ENGINEERING TECHNOLOGY LAB.
교통사고
FORENSIC ENGINEERING TECHNOLOGY LAB.
교통사고는 사고 형태를 충돌 전, 충돌 시, 충돌 후 운동으로 나누어 상태에 따른 변수값인 처음속도, 차량의 접근 방향, 가속, 감속 및 조향상태, 충돌위치, 차량간의 마찰력, 충격힘의 방향, 분리속도 등을 고려하여 사고 분석이 수행되어 진다. 하지만 사고 당시와 같이 사고 차량을 가지고 충돌실험을 실시하기는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엄청난 경제적 실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사고 재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실제 사고 환경과 유사한 가상 재현을 실시하는 것이다. 교통사고 시뮬레이션은 사고 발생 현장 상태 및 차량손상 형태 등을 기초로 하여 해당 사고의 가상 사고 재현을 도출함으로써 역학적 근거에 바탕을 둔 사고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차량의 충돌 및 운동특성을 차량 동역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모델화하여 사용자가 직접 변수값을 입력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허용하여 여러 가지 사고형태에 따른 모의 실험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이용한 사고 재현의 목적은 사고 후 차량 및 보행자의 최종 위치 및 차량의 방향 등을 보고 사고 직전 사고에 관여한 차량이나 보행자에 대한 상세한 상황을 유추하는 것이다. 이를 유추함으로써 차량 및 보행자의 속도, 주행 방향, 도로상의 각각의 관계 위치 등을 파악하여 교통 법규 위반 여부, 운전자 식별, 차량의 파손 과정, 인체 상해 정도 등을 좀 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교통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사고 재현 프로그램으로써는 PC-CRASH, EDVAP, HVE-2D/3D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주로 PC-CRASH 프로그램을 국과수, 도로교통안전공단 등이 사용하여 교통사고 조사에 활용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