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사고
가스사고
FORENSIC ENGINEERING TECHNOLOGY LAB.
가스사고
FORENSIC ENGINEERING TECHNOLOGY LAB.
모든 가연성 가스는 폭발 범위가 존재하고 폭발 한계 내에 있는 가스에 점화원이 작용하면 연소 반응을 일으켜 폭발이 발생하므로 가스 폭발 사고의 원인 규명은 가스가 누출된 개소와 누출량을 정확히 산정하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동일한 가스의 누출이라고 하더라도 가스폭발사고는 건물 밀폐 및 개방 정도, 혼합 산소비, 누설 체적, 건물 벽체 재질 등에 따라 폭발 위력이 큰 차이를 나타내므로 이에 관해서도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하지만 가스 누출 사고는 현장이 대부분 폭발로 인해 손상되어 사고 전 상태를 예측하기 어렵고 사고 재현 및 실험이 불가능하여 가스 누출량 및 이로 인한 폭발 위력 및 피해 형태 등을 추정할 수 없어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추정하기 위해 우선 TNT 당량법을 통해 누출된 LNG의 양을 계산한 후, 폭발 상용 해석 프로그램인 AUTODYN에 적용하여 폭발 위력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가스 폭발 사고 발생 시 피해 특성 예측 기술을 확보하고, 정확한 가스 사고 원인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인체와 관련된 폭발 사고 분석에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는 LS-DYNA를 들 수 있다. LS-DYNA는 AUTODYN 프로그램에 비해 폭발물의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 폭발 전용 해석 코드로 사용하기에는 좀 더 불편함이 있으나 교통사고에서 주로 활용되는 MADYMO 프로그램과 같이 인체 더미를 보유하고 있어 충격, 폭발 등의 영향으로 인한 인체 상해 해석이 가능하므로 해석 목적 및 연구 내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어 진다.

